본문 바로가기

편의점 관련주 4종목 정리

superR 2022. 11. 10.

급하게 무엇이 필요하면 근처 편의점부터 달려가는데요. 그만큼 편의점이 없으면 못 살 정도로 많이 친숙해졌습니다. 그래서 없어서는 안 되는 편의점 관련주를 정리해 보겠습니다.

 

국내 편의점은 GS25, CU, 세븐일레븐, 이마트24, 미니스톱 5대 프랜차이즈 경쟁 구도인데요. 편의점에 대부분은 프랜차이즈 체인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인지도가 중요한 경쟁력이기 때문에 신규 사업자가 들어오기 힘든 구조입니다.

 

기본적으로 유통업은 경기변동에 민감한 편이지만 편의점은 생활필수품이나 식품을 판매하기 때문에 영향을 덜 받는 편입니다. 급격한 물가 상승과 금리 인상으로 경기 침체 우려로 전반적인 소비 둔화에 대한 우려가 많지만, 편의점은 오히려 대체재 성격으로 소비자들의 구매 빈도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만큼 불경기에 영향을 안 받는 종목 중 하나입니다.

 

또한 1인 가구 증가로 1 인형 소비 패턴으로 시장이 변하면서 편의점에 점진적으로 시장 점유율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하지만 외부활동이 줄어드는 4분기에는 전통적으로 비수기로 꼽히는 만큼 좋은 실적을 장담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개인 슈퍼보다 편의점에 수요가 지속 적으로 늘어날 전망입니다.

 

 

1. 롯데지주 [004990]

롯데그룹 지주회사로 코리아세븐을 통해 세븐일레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롯데지수 네이버 차트
롯데지수 네이버 차트

2. BGF리테일 [282330]

BGF계열의 국내 1위 CU편의점 운영하는 업체입니다.

BGF리테일 차트
BGF리테일 차트

3. GS리테일 [007070]

GS그룹 계열사로 편의점 GS25를 운영하고 있고 GS슈퍼와 헬스 앤 뷰티 스토어 등도 운영 중입니다.

GS리테일 차트
GS리테일 차트

4. 이마트 [139480]

국내 대형마트 1위 업체로 신세계그룹의 이마트 24 편의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마트 차트
이마트 차트

편의점주는 신규 사업자가 들어오기 힘든 종목 특성상 이런 5개에 프랜차이즈 회사가 유지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리고 계절이나 경제 상황에 영향이 거의 없기 때문에 앞으로도 나쁘지 않을 전망입니다. 다른 관련주는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다른 관련주 정리]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