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용평가 신용정보 관련주 7종목 정리

superR 2022. 11. 5.

만약 신용정보가 없다면 대출도 신용카드 신청도 직접 자산을 인증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는데요. 하지만 개인이나 기업에 신용평가로 신용정보가 있으면 신용으로 자금을 운영할 수 있어서 기업이나 개인에게는 불편함을 덜어주게 되었습니다. 신용평가 신용정보 관련주를 정리해보겠습니다.

 

신용정보사업은 경제활동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정보를 수집해서 경제주체들에게 제공하는 사업을 말합니다. 신용활동을 하는 사람이나 기업에 관한 신용정보를 모아 데이터베이스화 하고 이를 금융기관들에 제공하는 것인데요.

 

신용정보 제공에서 가장 중요한게 정보 데이터 보유량과 이 데이터를 이용해서 가공하는 노하우가 있어서 신뢰를 받을 수 있는 사업입니다. 그래서 신용정보사업을 하기 위해서는 정부의 허가가 필요합니다. 이 정보가 금융기관에서도 사용되기 때문에 사업자가 바뀌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그래서 신생기업이 들어오기 힘든 조건입니다.

신용정보사업은 신용조사업, 신용조회업, 신용평가업, 채권추심업을 하는 사업을 말합니다.

2022년 마이 데이터 서비스를 시행하면서 소비자의 데이터 주권이 개인에 귀속되게 함으로써 데이터 통제권을 강화하고 개인이 본인의 데이터를 제 3자에게 전송하도록 요구할 권리를 가졌습니다. 국내 데이터 정보 시장은 2022년까지 12조원 규모에 달할 것으로 보고 성장성이 큰 사업입니다. 

 

1. NICE평가정보 [030190]

기업정보사업과 개인신용정보사업을 하고 있고 국내 업체 중 유일하게 개인신용정보와 기업신용정보 사업을 모두 하고 있습니다. 빅데이터 컨설팅을 전문으로 하는 NICE지니데이타와 채권추심과 자산관리 업무를 담당하는 NICE 신용정보를 자회사로 두고 있습니다. 

네이버 NICE평가정보 차트
네이버 NICE평가정보 차트

2. NICE [034310]

금융 데이터 사업을 하는 NICE 그룹 지주회사입니다. 나이스신용평가, 나이스신용정보, 한국전자금융, 나이스 씨엠에스, 아이티엠반도체, 나이스 정보통신, 나이스평가정보 등 39개사를 통해 신용평가사업 기업정보 및 개인신용정보사업 등을 하고 있습니다. 

NICE 차트
NICE 차트

3. SCI평가정보 [036120]

민간업체 최초로 채권추심업을 허가 받았고 주민등록번호 대신 본인 확인을 받을 수 있는 아이핀 마이핀 서비스를 하고 있습니다. 서울신용평가를 통해 신용평가업을 하고 있습니다.

SCI 평가정보 차트
SCI 평가정보 차트

4. 한국기업평가 [034950]

신용평가사로 Fitch Ratings Ltd가 최대 주주이고 금융감독원 기준 2020년 신용평가시장 시장 점유율 3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한국기업평가 차트
한국기업평가 차트

5. 나이스디앤비 [130580]

국내 및 국외 기업에 대한 신용조사 및 신용조회 서비스 제공하고 나이스디앤알은 중소기업 비즈니스 지원 서비스 및 리서치 서비스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나이스디앤비
나이스디앤비

6. 이크레더블 [092130]

신용조회, 기업정보산업을 하고 있습니다. 한국기업평가의 자회사입니다.

인크레터블 차트
이크레더블 차트

7. 고려신용정보 [049720]

신용조사업, 채권추심업, 민원대행업 등을 하고 있고 신용정보협희 기준 2020년 기준 채권추심 시장점유율 1위입니다.

고려시용정보 차트
고려신용정보 차트

 

신용정보 사업을 보면 새로운 기업이 들어기 힘든 환경입니다. 많은 빅데이터가 필요한 부분이기 때문에 앞으로도 관련주 중심으로 시장이 움직일 것 같습니다. 다른 관련주는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