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옴시티 (사우디 빈살만) 관련주 정리

이번에 사우디 아라비아 빈살만 왕세자가 방문하면서 엄청난 화제가 되고 있는데요. 사우디에 600조 원을 들여 네옴시티를 만든다는 소식에 우리나라 기업들이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고 정부도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럼 네옴시티 관려주를 알아보겠습니다. 

 

네옴시티는 사우디의 대규모 친환경 도시건설 프로젝트를 말하는데요. 총사업비만 1440조 원을 예상되고 세계 최대 규모 인프라입니다. 

 

네옴시티는 사우디 홍해와 인접한 사막과 산악지대에 서울의 약 44배에 크기에 도시를 건설하는 프로젝트로 친환경 그린 수소, 태양광, 풍력 등 에너지 인프라를 갖추어 스마트 신도시를 만들고 2029년 동계 아시안게임 개최 장소로 활용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사우디아라비아의 실질적 지배자 무함마드 빈살만 왕세자가 2017년 석유 중심의 사우디 경제를 전환하기 위해 발표한 프로젝트인데요. 발표 당시 총사업비만 5천억 달러 (약 600조 원)가 들어갈 것으로 예상되는 세계 최대 규모 인프라 사업으로 꼽힙니다.

 

코로나 확산으로 일정이 다소 밀어진 가운데 2022년부터 에너지, 항만, 고속도록 등 인프라 입찰을 진행고 있습니다. 만약 29년 아시안게임 개최지로 네옴시티가 개최지로 선정되면 관련 프로젝트 발주가 나올 전망입니다. 

 

네옴시티 관련주는 관련 사업을 추진하고 있거나 사우디아라비아에 관련 수주 이력을 보유한 종목들인데 네옴시티 관련 수주가 유가와 환율 등 변화에 따라 장기간에 걸쳐 실적에 반영되고 실제 실적에 반영되는 시기는 3년에서 20년 이상으로 보고 있어서 주의가 필요합니다.

 

1. 희림 [037440]

건설 관련 서비스업인 설계, 허가, 준공 업무 등을 대행하고 카타르 현지 건축 경험을 보유하고 있어서 사우디아라비아 네옴시티 수주지원단에 표함 되어 있습니다.

네이버 희림 차트
네이버 희림 차트

 

2. 한미글로벌 [053690]

용역, 건설사업관리 사업을 하고 있고 네옴시티 프로젝트 중 하나인 '네옴 더라인'특별 총괄 프로그램 관리 용역을 상호 협력방안을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으며 수주지원단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한미글로벌 차트
한미글로벌 차트

 

3. 세우글로벌 [013000]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이나 고기능수지 플라스틱 제조사로 사우디 국영 석유화학사 사빅에서 원료를 수입합니다. 또한 사빅이노베이티브 플라스틱 국내 대리점 및 다수 업체에 플라스틱 원료 공급하고 있습니다.

세우글로벌 차트
세우글로벌 차트

 

4. 코오롱 글로벌 [003070]

해외 상하수도 시설을 시공하는 환경 사업과 풍력 발전을 포함해서 신재생에너지 사업을 하고 있고 네옴시티 수주지원단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코오롱 글로벌 차트
코오롱 글로벌 차트

 

5. SNT에너지 [100840]

사우디 현지에 SNT GULF Co.LTD 지분 100%로 종속회사를 보유하고 있고 SNT GULF Co.LTD는 사업설비 제조 사업을 하고 있어서 아랍코부터 AFC 전체 패키지 수주 이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SNT에너지 차트
SNT에너지 차트

 

6. 대한전선 [001440]

사우디아라비아 투자부와 초고압 케이블 공사 건립 투자 협약 체결 이력을 보유하고 있고 전력장치를 생산하는 사우디 현지법인 사우디대한이 아랍코와 사업적 협력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집니다.

대한전선 차트
대한전선 차트

 

7. 다스코 [058730]

도로안전시설 전문기업으로 도로와 도로안전시설물 제조 및 설치 사업을 하고 있고 사우디 공군 비행장 시설물이나 부대 시설 마감공사를 계약한 적이 있습니다. 

다스코 차트
다스코 차트

 

8. 피앤씨테크 [237750]

사우디아라비아에 전력망을 실시간으로 감시하고 원격으로 제어하는 스마트 핵심 설비 배전자동화 설비를 공급합니다.

피앤씨테크 차트
피앤씨테크 차트

 

9. LS전선아시아 [229640]

사우디아라비아 전력공사가 발주한 750억 규모의 초고압 케이블 공급계약을 수주한 이력이 있습니다.

LS전선아시아 차트
LS전선아시아 차트

 

10.제이엔케이히터[126880]

사우디 국영 석유회사 아람코로부터 액화석유가스를 활용해 하루 100kg의 수소를 생산하는 수소 추출기 공급 계약한 적이 있습니다.

제이엔케이히티 차트
제이엔케이히터 차트

 

11. 지엔원에너지 [270520]

네옴시티 수주 지원단으로 참여한 네이버 신사옥의 지역냉난방 시스템을 수주한 이력이 있고 미국 3대 열펌프 제조사 중 하나인 워터퍼니시사와 기술 협약을 체결했습니다.

지엔원 에너지 차트
지엔원 에너지 차트

 

12. 비엠티 [086670]

피팅이나 밸브 생산업체로 사우디 아람코의 인증을 받았았습니다. 

비엠티 차트
비엠티 차트

 

지금 경제가 어려운데 사우디에 많은 기업들이 참여하고 수주해서 좋은 성과를 얻었으면 좋겠네요. 다른 관련주는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세요.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