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종합 반도체 관련주 정리

superR 2022. 12. 21.

우리나라에서 가장 중요한 사업을 꼽으라면 단연 반도체를 고를 정도로 우리나라에서 가장 중요한 사업인데요. 그 이유가 반도체가 안 들어가는 곳이 없기 때문입니다. 뿐만 아니라 반도체를 만들려면 여러 회사가 있어야 해 서서 많은 고용이 필요한 산업이라 앞으로도 중요성은 더욱 커질 전망인데요. 그래서 종합 반도체 관련주를 알아보겠습니다.

 

종합반도체(IDM) 회사는 칩 설계부터 생산과 판매까지 모두 자체적으로 하고 있는 회사를 말하는데요.  

 

반도체 중에서 우리나라가 주력으로 하고 있는 시장은 비메모리 분야인데요. 하지만 디램이나 낸드플레시 같은 메모리 반도체는 수요와 공급 변동성에 크게 작용합니다. 

 

기술이 발전할 수록 반도체 쓰임새가 늘어나면서 반도체 업계는 분업화되면서 팸리스, 파운드리, 후공정 등으로 나뉘고 있고 앞으로도 더운 세분화될 전망입니다. 

 

우리나라는 비메모리 분야에서는 1위이지만 시스템반도체에서는 점유율이 거의 없기 때문에 앞으로 많은 투자로 육성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 주력 사업이기 때문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봐야 하는 종목들입니다.

 

1. 삼성전자 [005930]

세계 2위 종합반도체 기업입니다. D램, 낸드플래시을 주력으로 생산하고 있습니다. 요즘에는 비메모리 반도체 모바일 AP나 차량용 반도체 분야를 키우고 있고 2030년 시스템 반도체 글로벌 1위를 위해서 133조 원을 투입할 예정입니다.

삼성전자 네이버 주봉 차트
삼성전자 네이버 주봉 차트

 

2. SK하이닉스 [000660]

세계 3위 종합반도체 기업입니다. 메모리바도체와 비메모리 사업을 주력으로 하고 있고 파운드리 자회사인 시스템IC를 통해 비메모리 사업으로 확장하고 있습니다. 낸드플래시 사업을 성장하기 위해서 인텔 낸드플래시 사업 부분을 10조 원에 인수 양도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SK하이닉스 차트
SK하이닉스 차트

 

3. DB하이텍 [000990]

DB그룹 계열 순수 위탁생산 업체로 파운드리 분야 10위를 기록 하고 있습니다. 주력 분야는 8인치 파운드리로 요즘에 공급 부족현상이 있는 분야입니다.

DB하이텍 차트
DB하이텍 차트

 

 

관련주 정리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