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3불 전략 서평

superR 2021. 1. 6.
책 3불 전략 독서평 4가지입니다.

3불 전략 서평 1 전략에 중요성

20세기 초강대국인 미국이 당한 유일한 패배가 베트남전이라는 사실을 모르는 이는 없을 것이다. 1973년 패배 이후 30년이 넘는 시간동안 베트남전에서의 패배는 미국의 군사, 외교는 물론 사회, 문화에도 굉장히 큰 영향을 주었다고 한다. 이라크전에서 되도록 지상전을 피한 이유도 바로 이 베트남전 패배라고 하는데, 그야말로 계란과 바위로 비교할 수 있을만큼 전력에서 굉장한 차이가 나는 베트남이 미국을 어떻게 이길 수 있었을까? 그동안 나는 베트남의 지형적 요건 때문이라고만 알고 있었다. 정글이 우거져 외국군인이 쉽게 다가가기 힘들었고, 이 정글에 익숙한 베트콩들이 꼭꼭 숨어서 한 방에 공격하지 않고 끈질기게 게릴라전을 펼쳤기 때문에 모두 소탕하지 못한 것으로만 알고 있었다. 이 책을 읽으며 그 진실을 알 수 있었고, 내가 잘 모르던 것을 알게되어 즐거웠다. 베트남은 미국 뿐 아니라 프랑스, 중국과의 전쟁에서도 승리했는데, 이것은 결코 우연이나 지형적 요건 덕분이 아니었다. 바로 '붉은 나폴레옹'이라 불리우는 보 구엔 지압 장군의 뛰어난 전략과 철저한 준비를 바탕으로 이루어진 것이었다. 지압 장군의 전략이 바로 이 책의 제목이기도 한 3불 전략이다. 3불 전략이란 - 적이 원하는 시간에 싸우지 않는다, 적이 원하는 장소에서 싸우지 않는다, 적이 생각하지 못한 방법으로 싸운다 - 이 3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베트남은 미국이나 프랑스와는 비교도 안되는 약소국이지만, 이러한 회피전략을 이용해 승리했다. 제아무리 천하무적이라도 어떤 군대, 어떤 기업에나 약점은 있고 아무리 약한 집단이라 해도 승리의 발판으로 삼을 수 있는 강점이 있는 법이다. 이 책은 지압 장군의 회피전략을 기업이나 개인이 어떻게 이용해서 이길 수 있는가에 중점을 두고 다양한 실례를 보여준다. 그중 한 예가 바로 '슈퍼스타K'다. 1%도 대박이라고 하는 케이블 TV에서 슈퍼스타K2 마지막 방송의 시청률은 18%를 넘어섰다. 회피전략을 잘 사용하여 성공한 아주 좋은 예라고 할 수 있다. 이 프로그램이 성공하자 한 지상파 방송에서 이 프로그램을 모방한 프로그램을 제작했지만 큰 주목을 받지 못하고 있다고 한다. 지상파와 케이블의 특성이 다르기 때문이다. 경영학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꼭 읽어보라고 추천하고 싶다. 물론 경영과는 전혀 거리가 먼 나에게도 나의 새로운 가능성을 가늠해 볼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 되었다.

 

3불 전략 서평 2 마음가짐

인생이란 전쟁에서 활용할 수 있는 차별화 전략 전력면에서 볼때 상대가 도저히 되지 않았던 미국, 프랑스, 중국을 10여년 간격으로 연파한, 우리 나라에는 크게 알려지지 않았지만 미국에서는 20세기 최고의 장군으로 평가하는 베트남의 국민영웅 보 구엔 장군을 주인공으로 한 책이다. 강대국을 연파할 수 있었던 전략을 3불 전략이라고 소개하는 저자는 현장에서 활용 불가능한 강자들의 성공 방식을 열거하는 게 목적이 아니라 열악한 상황에 놓인 대부분의 사람들이 지혜롭고 현명한 전략을 수립하여 강자를 이기는 법을 스스로 터득할 것을 주장한다. 3불 전략을 요약하면 첫째, 회피전략으로 최적의 기회를 얻기 위해 적과의 싸움을 의도적으로 회피하면서 적이 원하는 시간에 싸우지 않는 것이고 둘째, 우회전략으로 지형적 특징을 최대한 활용해 자신들에게 유리한 곳이지만 적은 전혀 예상하지 못하는 장소에서 전투를 치르는 것이고 셋째, 혁파전략으로 적을 철저하게 무력화시키는 최고도의 기술로 적이 절대 생각하지 못한 방법을 고안해 싸우는 창의적 전략을 일컫는다. 이러한 3불 전략을 현재 비즈니스에 적용하면 차별화전략으로 적이 원하는 시간에 싸우지 않는 것은 '시간 차별화', 적이 원하는 장소에서 싸우지 않는 것은 '시장 차별화', 적이 예상하지 못한 방법으로 싸우는 것은 '사업 차별화'로 바꿀 수 있으며 특히 저자가 강조하는 것은 승리해야 할 절실한 이유와 스스로에 대한 믿음으로 요약할 수 있다. 이 책을 통하여 인생이란 끊임없는 전쟁의 연속에서 크고 작은 경쟁 상황에서 승리를 이끌어 내고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서 자기 확신이 필요하며 승리에 대한 간절한 의지와 승리를 쟁취할 수 있다는 자기 확신으로 무장하여 승자의 자리에 설 수있도록 마음가짐을 다지는 좋은 계기였다고 생각한다.

 

3불 전략 서평 3 최고의 전략은 마음

이 책을 읽기전에는 전쟁사를 중심으로 기술되어 있어서 너무 역사적으로 치우치진 않을까하는 생각이 들었다. 하지만 저자는 베트남의 전쟁 사례뿐만이 아니라 세계의 유수한 전쟁 사례와 비즈니스 세계를 뒤흔든 마케팅 사례를 함께 기술해놓아서 책에서 느껴질 수 있는 딱딱함을 탈피하려고 하고 있다. 저자는 승자에 대한 결과론적인 접근이 아니라 ‘승자의 조건’ 즉, 승자들의 DNA를 뽑아낼려고 하고 있다. 강대국을 상대로 승리한 군대나 거대기업을 무너뜨린 혁신기업에서 나타난 공통점은 구성원들의 승리에 대한 강한 의지와 자기 확신이었다.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전쟁에서 최신 무기나 경영에서 자금력을 내세워 경쟁함에도 그것을 극복한 사례를 제시하고 있어 흥미롭다. 이런 사례들을 중심으로 저자는 ‘3불 전략’을 비즈니스 전쟁과 접목해 ‘회피전략-시점 차별화’, ‘우회 전략-시장 차별화’, ‘혁파 전략-사업 차별화’로 재구성하여 전쟁과 마케팅 전쟁을 우리 눈앞에 생생하게 펼쳐놓고 있다. 저자는 ‘안 된다’는 딱지는 스스로 붙이는 것이며 무기보다 강한 것은 이겨야 할 강력한 의지와 자기 확신이라고 하고 있다. 이겨야 할 절실한 이유와 싸워 이길 수 있다는 스스로의 믿음이 강력한 무기보다 더 앞선다는 것이다. 이 책의 저자는 보 구엔 지압 장군의 ‘3불 전략’에서 그의 탁월한 승리의 기술보다 그의 강한 의지와 자기 확신을 읽어냄으로서 치열한 현대사회의 경쟁에서 승리를 원하는 사람들에게 승패는 무기보다 앞서 마음에서 결정된다고 말하고 있다. 전쟁이 무기만의 싸움이 아니고 의지와 자기 확신이 승패를 결정하듯 마케팅은 제품의 싸움이 아니라 ‘인식의 싸움’이라고 하고 있다. 최고의 제품을 만드는 것보다 소비자에게 최고의 제품이라는 인식을 시키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자기 확신에 찬 사람의 강력한 설득은 소비자로 하여금 최고의 제품이라는 인식을 자연스럽게 하게 만들고 이는 매출 증대로 이어진다. 전쟁이나 비즈니스 세계에서나 동일한 원리가 적용된다고 볼 수 있다. 승자의 자리에 서고 싶다면 싸워 이겨야 할 절실한 이유와 어떠한 경우에도 승리할 수 있다는 자기 확신으로 무장하라고 저자는 주장한다. 그리고 ‘3불 전략’을 활용하여 힘차게 진군한다면 승리가 눈앞에 보일 것이라고 한다. 정말 동감이 많이 되는 부분이다. 이제부터라도 이런 마음자세로 일을 풀어나가도록 해야겠다. 그것이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올 것이라는 믿음도 함께 가져가야겠다.

 

3불 전략 4 불리한 상황을 헤쳐 나가는 방법을 제시

적이 원하는 시간에 싸우지 마라, 적에게 유리한 장소에서 싸우지 마라, 적이 생각지도 못한 방법으로 일격을 가하라. 미국, 중국, 프랑스에게 패배를 안긴 보 구엔 지압 장군의 3불 전략이다. 이책에서는 이를 비즈니스에 적용하여 열악한 상황에 놓인 사람들이 지혜롭고 현명한 전략을 수립하도록 함으로써 강자를 이기는 방법을 알려준다. 지압 장군의 3불 전략을 각각 적이 원하는 시간에 싸우지 않는 "시간 차별화", 적이 원하는 장소에서 싸우지 않는 "시장 차별화", 적이 예상하지 못한 방법으로 싸우는 "사업 차별화"로 정의하고 이를 실행하기 위한 공격지침, 준비지침, 교란지침, 종결지침을 여러가지 사례를 제시하며 실행에 옮길 수 있도록 도와준다. 비즈니스를 하다보면 여러가지 상황에 부딪히게 되는데 여기에서 제시한 전략과 지침을 응용하면 그 상황을 헤쳐나가는데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