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용점수 올리는 방법과 관리하는 방법

superR 2022. 11. 10.

성인이 되면 신경 써야 하는 게 있는데 바로 신용점수입니다. 신용점수를 관리해야 나중에 돈이 필요할 때 대출이나 신용카드를 만들어야 하는 상황에서 바로 승인을 받을 수 있는데요. 그럼 신용점수를 어떻게 관리해야 점수를 올리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신용카드-사진
신용카드 사진

신용점수 올리는 방법

1. 신용카드는 일시불 위주로 꾸준히 1~2장의 카드를 사용하는 것이 좋아요. 신용카드는 사용한 기간이 길수록 신용점수에 긍정적으로 작용하며, 과도한 할부거래는 부채로 인식되어 신용점수에 부정적으로 작용할 수도 있습니다.

2. 신용카드는 한도 대비 50% 이하로 체크카드와 함께 사용하는 것이 좋아요. 과도한 신용카드 사용을 자제하고, 체크카드를 지속해서 사용하는 것만으로도 소폭의 신용점수 상승의 효과가 있으니 함께 사용하기를 권장해요.

  • 예를 들어) 한도가 1000만 원이면 할부 포함 500만 원 이하로 사용하는 게 신용점수 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한도는 최대로 하고 사용금액을 낮은 비율로 맞추는 게 좋습니다.


3. 대출금이 있다면 저축보다는 상황을 먼저 하는 것이 좋아요. 대출이 있다면 이자가 높은 대출, 연체가 있는 오래된 대출, 소액 대출 순으로 성실하게 상환하는 것이 신용점수에 유리하므로 여윳돈이 있다면 우선 상환하는 것을 추천해요.

 

4. 소액이라도 연체는 신용점수에 치명적이에요. 30만원이 넘는 금액을 30일 이상 연체하게 되면 신용점수에 치명적이면, 최장 3년간 신용평가에 반영되어요. 가급적 연체는 피하고, 연체가 있다면 오래된 연체부터 청산하기를 권장합니다.

  • 30만 원 이상 30일 이상 연체하면 신용점수가 떨어지고 상 1일로부터 최대 3년간 신용평가에 활용해요 90일 이상 장기 연체는 5년간 신용평가에 활용하기 때문에 치명적입니다 또한 연체한 적이 있는 사람은 향후 연체할 가능성이 높다고 평가하기 때문에 상환해도 이전 점수로 바로 회복되지 않아요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영향력이 감소하니 추가 연체가 없다면 신용점수는 점차 회복될 수 있어요


5. 보증도 잠재적인 위험요인이에요. 보증이 생겼다고 해서 신용점수가 떨어지진 않지만, 채무자가 연체하거나 빛을 상환하지 못할 경우 보증인의 신용에도 악영향을 미치게 되어요.

 

6. 평소 신용조희를 통해 꾸준한 관리를 실천하세요. 요즘은 카카오 뱅크나 토스 같은 은행들에서 쉽게 자기 신용점수를 확인할 수 있고 신용평가사인 KCB나 NICE평가정보에 홈페이지나 어플에서 신용점수를 확인하고 올리 수 있는 방법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금융거래 없는 학생이나 사회 초년생은 어떻게 신용을 관리해야 할까요?

금융거래 이력이 많지 않은 학생이나 새내기 직장인은 아래와 같은 기본적인 사항을 준수해주세요.

  1. 주거래 은행을 꾸준히 이용하여 은행 내에서 높은 신용도를 유지하세요.
  2. 신용카드는 소액이라도 연체를 하지 않도록 유념하며 조금씩 횟수를 늘려 신용거래를 시작해보세요. 
  3. 휴대폰 요금을 비롯한 각종 공과금도 연체하지 않도록 하고, 6개월 이상 성실히 납부한 이력을 이용해서 신용점수 올리기에 제출하여 가점을 받는 방법도 도움이 될 수 있어요.

 

대출을 받으면 신용점수가 무조건 떨어지나요?

대출을 받으면 신용점수가 떨어진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대출을 받는다고 무조건 떨어지는 건 아니에요. 무분별하게 대출을 많이 받거나, 대출 후 연체하게 되면 아무리 현재 점수가 높아도 추후 떨어질 수밖에 없어요. 또한 기존 보유한 부채 수준, 거래 패턴, 보유기간 등 신용거래 이력의 다양한 요소가 맞물려 작용하기 때문에 하락폭은 고객의 신용상태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요. 반면 적적한 규모의 대출을 받아 성실하게 상환하는 의를 보인다면 신용점수가 유지되거나 , 오히려 신용도를 평가하는데 긍정적으로 작용하여 신용점수가 오를 수도 있어요.

 

 

신용카드는 어떻게 써야 할까?

신용거래 정보가 거의 없으면 장기간 우량한 신용거래를 한 고객에 비해 높게 평가 밖에 어려워요. 따라서 장기적인 점수 상승을 위해선 신용카드를 개설하여 적절한 실적을 만드는 것이 바람직해요. 

 

  1. 카드 갯수가 직접적으로 점수에 영향을 주진 않아요. 하지만 사용하지 않는 카드는 해제하는 것이 좋아요. 신용카드 보유 개수가 많거나 적다고 해서 직접적으로 신용점수에 영향을 주는 것은 아니지만 도난 및 분실 등 금융 사고나 개인정보유출과 같은 보안사고가 보안사고에 대비해서 사용하지 않는 카드는 해제하는 것이 좋아요.
  2. 한 장에서 두 장의 신용카드를 꾸준히 사용하되 일시불 위주로 사용하세요. 건전한 신용카드 거래가 장기적 장기간 지속 될수록 유리해요. 카드부채 수준이 적절하다면 일시불과 할부 이용으로 인한 용량은 별 차이가 없지만 할부 결제를 과도하게 장기간 이용하면 신용점수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어요.
  3. 신용카드의 총 이용 한도 대비 50% 이하로 사용하기를 권장해요. 한도 대비 적정수준의 사용액을 유지할수록 유리한 평가를 받을 가능성이 높아요 간혹 신용점수를 더 쓰기 위해선 한도를 줄이는 경우가 있는데 오히려 1 2 대비 부채 수준이 높다라고 평가될 수 있으니 유의하여 통상 높은 신용점수를 보유한 사용자들은 한도 대비 20%에 20% 미만으로 신용카드를 사용한다고 해요.
  4. 현금 서비스는 가급적 피해 주세요. 현금 서비스도 채무에 간주해서 신용점수에 나쁜 영향을 끼칠 수 있어요.
  5. 리볼빙 이용이 오래 지속되지 않도록 유의해 주세요. 리볼빙 카드의 보유나 리볼빙결제 자체는 신용도에 영향이 없지만 리볼빙 이용으로 인한 채무가 장기간 지속되는 악영향을 줄 수 있어요.

 

저 같은 경우에도 이제야 신용점수에 중요성을 알고 관리하고 있습니다. 미리미리 관리해서 나중에 자금이 필요할 때 대비해보세요. 학생이나 사회 초년생 무직자는 신용카드가 없어서 신용점수 관리에 불리한데요. 하지만 무직자도 신용카드를 만드는 방법은 있습니다. 카드사별로 은행에 평균 잔액을 채우면 가능한데 자세한 내용은 아래 글을 참고하세요.

 

 

무직자 학생 신용카드 발급 방법 - 슈퍼리치 만들기

학생이나 무직자는 신용카드가 발급이 안되는 줄 알고 있었는데요. 저도 무직자 신분이라서 이번에 정보를 찾아보고 신용카드 발급까지 받았습니다. 방법은 간단 하지만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

bigrichmaker.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