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숏 스퀴즈 Short squeeze 란?

superR 2023. 3. 19.

자주 보는 유튜브에서 숏 스쿼즈라는 단어가 나와서 찾아봤는데요. 저도 처음 보는 단어라서 한번 정리해 봤습니다. 숏은 영어로 Short으로 매도를 뜻합니다. 

 

숏 스퀴즈란?
숏 스퀴즈란?

숏 스퀴즈(Short squeeze)란?

주가가 상승할 때 매도(Short)를 했던 투자자들이 숏 포지션을 커버하거나 손실을 줄이기 위해 매수함으로써 주가가 상승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숏 스퀴즈 원리

숏 스퀴즈는 주식 시장에서 종종 나타나는 현상으로, 일반적으로 어떤 주식에 대한 매도 포지션들이 과도하게 늘어나게 되어, 이에 대응하는 매수 포지션들이 이들을 강제로 매수하게 되는 상황을 뜻합니다. 이런 상황에서 매도 포지션들은 자신들이 보유한 주식을 되팔기 위해 매수 포지션들과 경쟁하게 되는데, 이로 인해 주가가 급격히 상승하게 되며, 매수 포지션들은 높은 가격으로 주식을 사게 되는 결과를 초래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매도 포지션들이 손해를 보게 되고, 매수 포지션들이 이익을 얻을 수 있게 됩니다. 이는 주식 시장에서 급격한 가격 상승을 야기할 수 있으며, 특히 높은 비율의 숏 포지션들이 있을 경우, 이러한 현상이 더욱 빈번하게 나타나게 됩니다.

 

숏 스퀴즈는 시장에서 발생하는 현상 중 하나로, 주식 시장에 대한 이해와 경험이 필요한 개념입니다.

 

 

예를들어

A 주식의 가격이 현재 100만 원이고, 이 주식에 대한 숏 포지션 비율이 매우 높다고 가정해 봅시다. 이때, 주식 시장의 어떤 이슈로 인해 A 주식에 대한 매수 포지션이 갑자기 늘어나게 되면, 매수 포지션들은 현재 주가보다 높은 가격에서 주식을 구매해야 합니다.

 

그러나 이에 대응하여 매도 포지션들도 자신들의 주식을 되팔기 위해 매수 포지션들과 경쟁하게 되고, 이로 인해 주가가 급격히 상승하게 됩니다. 이 경우, 매도 포지션들은 높은 가격으로 주식을 되팔아야 하는 상황에 처하게 되고, 이로 인해 큰 손실을 보게 됩니다.

반면에, 매수 포지션들은 주식 가격이 상승함에 따라 수익을 얻게 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숏 스퀴즈가 발생하게 되어, 주식 가격이 급격히 상승하며, 이에 따라 매수 포지션들은 이익을 얻게 되고, 매도 포지션들은 큰 손실을 보게 됩니다.

 

댓글